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: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두 개체 간에 성공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 규약
# 프로토콜 기능
기능 | 설명 |
단편화 | 전송이 가능한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지는 것 |
재조립 | 단편화되어 온 조각들을 원래 데이터로 복원하는 것 |
캡슐화 | 상위 계층의 데이터에 각종 정보를 추가하여 하위 계층으로 보내는 것 |
연결 제어 | 데이터의 전송량이나 속도를 제어하는 것 |
오류 제어 | 전송 중 잃어버리는 데이터나 오류가 발생한 데이터를 검증하는 것 |
동기화 | 통신 객체의 상태(시작, 종류, 검사 등)을 일치시키는 것 |
다중화 |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기기들이 접속할 수 있는 것 |
주소 지정 | 발생지, 목적지 등의 주소를 명기하여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 |
# TCP / UCP
> 가장 큰 차이점은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
전송 규격 | 설명 |
TCP | - CRC 체크와 재전송 기능을 통해서 신뢰성 있는 전송 확보 - Flow Control 기능을 수행하여 단계별 데이터 전송 상황 체크 - 논리적인 1:1 가상 회선을 지원하여 해당 경로로만 데이터가 전달되도록 함 - 대표 서비스 : FTP, Telnet, Http, SMTP, POP, IMAP 등 |
UDP | - 연결되어 있어도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다. 단, 수신 측의 수신 여부 확인은 어려움 - Flow Control, Error Control을 하지 않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에 부적합 - 하나의 송신 정보를 다수의 인원이 수신해야 할 경우에 사용 - 대표 서비스 : SNMP, DNS, TFTP, NFS, NETBIOS, 인터넷 게임/방송/증권 등 |
TCP/UDP 헤더 구조 | - 송/수신자 포트번호 : 송수신 프로세스에 할당되는 포트주소 - 응답 번호 : 제대로 수신했는지 여부를 수신자 측으로부터 전달받음 - 예약 필드 : 다른 사용 목적으로 확보된 필드로 실제 사용 안함 - Checksum : 헤더와 데이터의 오류 검출 - 제어 비트 : 긴급 필드 설정, 응답 번호 유효 여부 등 체크 - 순서 번호 : 송신자가 전하는 데이터 전송 순서 - 데이터 오프셋 : 헤더의 크기 - 윈도우 크기 : 수신 윈도우의 버퍼 크기 지정 - 긴급 위치 : 긴급 데이터 처리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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